마셜, CNVC소개

  • “폭력은 충족되지 않은 욕구의 비극적 표현이다.”
    - 마셜 B. 로젠버그 (Marshall B. Rosenberg, 1934~2015)

    국제적 평화단체인 비폭력대화센터 (CNVC, the Center for Nonviolent Communication) 설립자이다. 1934년 미국 오하이오주 캔턴에서 태어나 디트로이트에서 성장했으며, 1961년 미국 위스콘신 대학교에서 임상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60년대 미국 연방정보의 지원으로 이루어진 학교 인종통합 프로젝트에서 중재와 의사소통 방법을 가르치면서 처음으로 비폭력대화 (NVC, Nonviolent Communication)교육을 시작했다. 그는 미국과 전 세계 많은 나라를 다니며 NVC 프로세스를 나누었으며, 전쟁 지역에서 평화와 화해를 위한 활동에 기여했다.

    어린 시절부터 마셜은 두 가지 근본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자 했다. 첫째, 우리 인간이 기꺼이 서로를 돌보며 돕는 일을 즐긴다면, 심지어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조차 사람들은 왜 폭력을 행사하고 고통을 만들어내는가? 둘째, 그런 반면 어떤 사람들은 어떻게 해서 어렵고 폭력적인 상황에서도 연민을 유지할 수 있을까?

    이 두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 가면서, 마셜은 비폭력대화를 발전시켰다. 이것은 생각하고, 말하고 힘을 사용하는 대안적인 방식으로 세계 대부분의 사람들이 배워왔던 의사 소통이나 상호 작용의 방법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것이다. 마셜과 그의 동료들은 아프리카, 중동, 동유럽, 아일랜드, 서동 아시아, 남아메리카 등 갈등과 폭력이 있는 세계 여러 곳에서 NVC를 적용하고 가르쳤다.

    NVC는 학교, 회사, 감옥, 병원 그리고 정부 기관을 포함한 모든 인간 활동 영역에서 불화를 해소하고, 관계를 개선하고, 성과를 향상시키는데 활용되고 있다. NVC는 또한 경찰, 갱단원, 군인, 활동가, 부모, 어린이, 청소년 그리고 커플들 사이에서도 많이 쓰이고 있다.





















삶에서 내가 원하는 것은, 가슴에서 우러나와 서로 주고받을 때 나와 다른 사람 사이에서 흐르는 연민이다.


― 마셜 B. 로젠버그

나는 자기 연민의 중요한 한 형태는 두려움, 죄책감, 수치심, 의무감 등에서가 아니라 순수하게 삶에 기여하고 싶은 욕구에서 비롯된 선택을 하는 것이라고 믿는다.


― 마셜 B. 로젠버그

놀이가 아니면 아무 것도 하지 마라!


― 마셜 B. 로젠버그

공감은 상대방이 하는 말에 우리의 모든 관심을 집중하는 것이다. 그리고 상대방이 자신을 충분히 표현하고 이해받았다고 느낄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을 주는 것이다.


― 마셜 B. 로젠버그

우리가 분노를 우리에게 충족되지 않은 욕구가 있고, 지금 그 욕구가 충족될 가능성이 낮은 방식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는 자명종으로 활용한다면, 분노는 아주 중요한 구실을 하게 된다.


― 마셜 B. 로젠버그

폭력은 충족되지 않은 욕구의 비극적 표현이다.


― 마셜 B. 로젠버그

비폭력대화(NVC)는 대상을 고정시키거나 일반화하는 정적인 언어가 아니라 동적인 언어이다.


― 마셜 B. 로젠버그

비폭력대화(NVC)는 다른 사람들의 말과 행동이 우리의 느낌을 불러일으키는 자극은 될 수 있어도, 결코 우리 느낌의 원인은 아니라는 인식을 새롭게 해준다.


― 마셜 B. 로젠버그

상대가 우리의 부탁을 들어줄 수 없는 이유에 대해 공감의 이해를 보여줄 준비가 되어 있다면 우리는 강요가 아니라 부탁을 한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 마셜 B. 로젠버그

내가 어리석게도 아이들에게 벌을 주어서 후회하게 만들 때마다, 그 아이들은 나로 하여금 '그렇게 하지 말걸.'하며 후회하도록 만드는 방법을 가지고 있었다.


― 마셜 B. 로젠버그

우리가 고마운 마음을 표현하기 위해 비폭력대화(NVC)를 사용하는 것은 무엇인가 돌려받기를 원해서가 아니라, 순수한 마음으로 서로 기쁨을 나누기 위함이다.


― 마셜 B. 로젠버그

교육하기 이전에 공감이 먼저입니다.


― 마셜 B. 로젠버그














CNVC

CNVC(The Center for Nonviolent Communication)는 미국 뉴멕시코주에 있는 국제 조직이다.
CNVC는 NVC(비폭력대화)를 배우고 나누는 것을 지원하면서 사람들이 개인적, 조직적, 그리고 정치적 상황에서 평화롭고 효과적으로 갈등을 해결하도록 돕고 있다. CNVC는 NVC 프로세스의 정통성을 지키면서 동시에 훈련, 갈등 해결, 컨설팅 서비스를 포함한 관련 정보와 자원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CNVC의 미션은 개인적 관계와 사회적 구조(비즈니스/경제 조직, 교육 분야, 사법부, 의료 분야 그리고 평화 운동 등) 영역에서 서로 가슴에서 나와 "삶을 풍요롭게"하는 인간관계를 지속 하는데 기여하는 것이다. 세계 70여개 나라에서 NVC를 배우고 있으며, 전세계 수백만 사람들의 삶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