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비폭력대화' 용어 사용과 가르치는 것에 대한 지침

  • 한국NVC센터
  • 2009-05-13 04:49:00
  • hit497
  • 221.167.233.11
비폭력대화를 가르치는 것에 대한 지침
(비폭력대화센터 인증지도자가 아닌 사람들을 위한 지침)


비폭력대화(Nonviolent Communication)가 자신의 삶에 얼마나 기여했음을 경험하게 되면, 대개는 자신이 배운 것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어지게 되는 것이 자연스러운 그 다음 단계입니다. 우리의 노력을 통하여 많은 사람과 조직이 그들의 역량을 더 키워 평화롭게 관계를 맺고 보다 풍요로운 삶을 만들어가는 데 기여하는 것이 우리가 진정 꿈꾸는 것입니다. 우리는 NVC의 비전에 대한 꿈을 확산하는데 모든 사람이 참여하는 것을 환영하며, 우리는 이러한 열정을 꺾고 싶지 않습니다.


다음은 비폭력대화(NVC)에 대한 자신의 이해를 다른 사람이나 집단, 조직과 공유하고자 하는 사람들로부터 받은 질문들입니다.


1. 누구든지 비폭력대화를 가르치고 싶은 의욕을 꺾고 싶지 않다면, 왜 비폭력대화센터 인증지도자(CNVC certified trainers)란 것을 만들었나요?


우리의 의도는 사람들이 가치로운 것을 배웠을 때 각자가 의미 있는 방식으로 전달하는 것을 막으려는 데 있지 않습니다. 우리가 바라는 것은 단지 NVC가 훈련 기관으로서 갖고 있는 본질을 지키려는 것입니다. 따라서 NVC 목적과 모델을 정확하고 완전히, 그리고 신뢰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전달할 수 있다고 우리가 신뢰하는 지도자들을 인증합니다. 인증지도자는 또한 지도자 동의서에 설명된 대로 비폭력대화센터(CNVC)의 사업을 지원할 것을 약속합니다.


2. 그렇다면 우리 중 누구라도 비폭력대화를 가져 나가서 가르치는데 반대하지 않는 것입니까?


물론 반대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이를 권장합니다. NVC에 대한 여러분 자신의 경험을 나누시는 것에 감사합니다. 그리고 또한 여러분이 가르치시는 것은 여러분 자신의 NVC에 대한 이해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것을 명확하게 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마살 로젠버그(Marshall B. Rosenberg)를 소개하고, 지역에 있는 비폭력대화 조직과 인증지도자를 언급해 줄 것을 요청합니다. 이와 함께 비폭력대화센터(CNVC) 연락처 (www.cnvc.org)를 사람들에게 제공할 것도 요청합니다.


3. 비폭력대화를 가르친다는 것을 광고할 수 있나요?


만일 여러분이 워크숍이나 연습모임 같은 곳에서 NVC에 대해서 발표하거나 가르친다면, 워크숍을 홍보하는 어떠한 종류의 자료나 영상 매체의 제목이나 소제목에 "비폭력대화(NVC)"란 용어와 CNVC 로고를 사용하지 말아주시기를 바랍니다. 이 용어는 법적으로 보호를 받고 있는 비폭력대화센터의 서비스표(service mark)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앞에서 언급했듯이, 비폭력대화센터(CNVC)를 언급하는 한 여러분이 진행하는 워크숍이나 광고지의 내용에는 자유롭게 이 용어를 쓰셔도 됩니다.


4. 우리가 비폭력대화지도자(NVC trainer)라고 말할 수 있나요?


명함이나 브로슈어, 이메일 주소, 웹사이트와 같은 모든 종류의 매체나 자료에 비폭력대화지도자(NVC trainer)나 비폭력대화 (NVC 혹은 Nonviolent Communication) 등의 용어를 사용하는 것을 포함하여, 여러분이 비폭력대화센터(CNVC)의 인증을 받았다거나 센터가 스폰서라는 점을 암시하는 홍보물을 만들지 말아주십시오. 우리는 여러분이 비폭력대화센터(CNVC)의 인증지도자가 아님을 여러분의 교육에 참가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알려줄 것을 요청합니다. 그렇지만 여러분 스스로가 비폭력대화 훈련을 받은 역사와 삶의 경험, 일에 대해서는 자유롭게 정보를 제공하셔도 좋습니다.


5. 기린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은 어떻습니까?


CNVC의 공식적인 이미지가 보편적으로 받아지기를 원하기 때문에 기린언어, 또는 기린이미지나 용어를 인쇄물이나 홍보자료에 사용하는 것을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기린 이미지는 모든 문화권에서 같은 의미를 갖지 않고 있고, 우리는 비폭력대화(NVC)가 국제 사회의 어느 곳에서든지 수용되고 환영 받기를 바라기 때문입니다. 실제 훈련(training sessions)에서는 효과적 도구로서 기린 이미지와 기린 인형을 자유롭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6. 이것이 전부인가요?


내가 워크숍을 하는 것에 대해서 어떤 금전적 지불을 하기를 원합니까? 우리는 마음에서 나와 주고받는 표현으로 기꺼이 후원금을 받습니다. (CNVC 인증지도자들은 그들이 훈련을 하고 얻은 소득의 10%를 후원금으로 냅니다). 이렇게 모아진 기금은 비폭력대화센터(CNVC)가 비폭력대화(NVC)를 전 세계에 확산하는 일을 돕는데 쓰입니다.


7. 발표를 할 때, 비폭력대화센터(CNVC)나 비폭력대화센터인증지도자(CNVC trainers)가 만든 자료를 사용할 수 있나요?


비폭력대화센터(CNVC) 자료들은 저작권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우리는 여러분이 허락 없이 이 자료들을 사용하지 말아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대부분의 자료는 특정한 훈련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이 자료들이 맥락에서 벗어나 사용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개인 지도자가 만든 자료의 경우는, 그 자료를 만든 사람에게 먼저 확인 하십시오. 만일 당신이 비폭력대화(NVC)란 제목을 달지 않고 스스로 자료를 만들었다면 창조적으로 다른 제목을 이용하십시오. 당신이 가르칠 때, 자료와 내용이 마샬 로젠버그와 비폭력대화센터(CNVC, www.cnvc.org)의 작업에 기초했다는 점을 제시한다면, ‘비폭력대화’를 내용에서 언급하실 수 있습니다.


질문이 더 있으시면 최선을 다해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이와 같은 지침에 동의함으로써 충족될 것 같지 않은 욕구가 있다면, 비폭력대화 워크숍을 광고하거나 실행하기 전에 좀 더 대화를 나누기 위해 비폭력대화센터 사무실(영어: cnvc@cnvc.org /한국어: nvc@krnvc.org )로 연락하십시오.


보다 평화로운 세상을 창조해 가려는 우리의 꿈을 이루는데 여러분과 함께 하고자 합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