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소식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을 위한

한국NVC센터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국내외연대사업

어린이기자단의 캐서린한 인터뷰

  • 2015-05-12 15:58:00
  • 222.108.147.116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어린이기자단과 캐서린 한과의 인터뷰가 있었습니다.

(201556)

 

초등학생 8명과 부모님이 신촌센터로 방문해 주셨습니다.

먼저 캐서린한이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비폭력대화를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어린이들에게 "교실에서나 집에서 어떤 말이 듣기 힘든가요?"

 

교실에서 친구들이 삐리리~”라고 욕을 할 때 힘들어요.

집에서 부모님이 오빠는 잘 하는데, 너는 왜 못하니~라고 비교할 때 듣기 힘들어요~

 

이렇게 듣기 힘든 말을 들었을 때, 내 속마음이 어떤지, 그런 말을 한 상대의 마음은 어떤지 찾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상대의 속 마음도 알아주고, 내 진심도 표현하는 연습을 해보았습니다.


드디어 어린이기자단의 인터뷰 시간, 기자단은 60여가지의 질문을 준비해오셨습니다.

그 중에서 알고 싶은 것들을 한명 한명 돌아가며 묻고 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함께 오신 부모님들도 그 동안 자녀와의 소통에서 어려웠던 점을 물어보셨고, 공감으로 듣고 답하는 과정에 눈물을 훔치시는 모습을 보며 얼마나 아이들을 잘 양육하고 싶어하시는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어린이들이 가정에서 무슨 말이든 할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을 만들어주는 것이 부모에게 얼마나 중요한지...

 

집에 돌아왔을 때 서로 따뜻하게 맞이하고, 서로 이해하고, 돌보며, 밖에서 어려운 일이 있을 때는 가족간에 서로 지지하고 지원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어린이들이 어른들의 기대가 아닌 스스로 무엇을 좋아하는지 관심을 기울이고, 자신에게 소중한 것을 표현할 수 있는 어린이로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어린이들이 보고 배울 수 있도록 어른들이 먼저 그렇게 살아가는 것이 중요함을.... 새겨봅니다.      

 

찾아와주신 어린이기자단과 부모님께 감사드립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