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C(비폭력대화)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을 위한

한국NVC센터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NVC(비폭력대화)

캐서린칼럼

[나누는 글] 미국 산타크루스 대학 기숙사에서 NVC를 가르치다

  • 한국NVC센터
  • 2013-05-29 03:45:00
  • 221.167.233.11

미국 산타크루스 대학(UCSC)의 새 기숙사에서 NVC를 가르치다

- By TOVIN LAPAN (santacruzsentinel.com, 2011 09 26일 게재)

 

대학생들은 예전과 달리 다른 사람의 고통을 느끼지 못한다.

 

적어도 2010 APS(Association of Psychological Science 심리학협회)에서 발표한 미시간 대학의 연구에서만큼은 이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30년 간 14,000명을 추적한 이 연구에서오늘날의 대학생들은 20~30년 전보다 훨씬 더 공감을 할 줄 모르며 2,000년도 이후에는 공감 능력이 가장 크게 떨어졌다고 밝혔다.

 

이 연구의 주요 저자 중 한 사람이며미시건 대학 사회 조사 연구원(Institute for Social Research) 연구원인 사라 콘라스(Sara Konrath)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많은 사람들은 현재의 대학생 집단을 최근 역사에서 가장 자기중심적이며자기도취적이며경쟁적이고당당하며개인주의적인 사람으로 본다이른바 ‘나 중심 세대(Generation Me)’이다."

 

이번 학기에 UCSC에서 소규모 학생집단을 대상으로 시작한 혁신적인 시범프로그램은 이러한 경향을 뒤집고, 바나나 슬러그(Banana Slug) 세대의 공감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을 지도 모른다.

 

UCSC 학생들은 각기 고유의 학문적/사회적 주제를 갖고 있는 10개 단과대학 중 한 곳에서 살고 있다이 번 학기에는 기숙사 한 곳의 한 층에 NVC 교육을 새로 신설했다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24명의 학생은 모두 '사회 정의'를 학문 주제로 하는 College Ten의 오론(Ohlone) 기숙사에서 같은 층에 살고 있다.

 

College Nine College Ten의 학과 프로그램 및 정규과목병행 프로그램의 과장 웬디 백스터(Wendy Baxter)는 이 프로그램은 전국적으로 유일무이한 것으로이 프로그램에 80명 이상의 학생이 지원했다고 말했다.

 

웬디 백스터는 "현재로서는 이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가 더 있을 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 라고 말했다. "하지만 차이를 넘어서서 소통을 해야 하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중요한 기술을 전해줄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은 확신한다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앞으로 살아가는데 도움이 되는 인간관계 형성과 원활한 의사소통 기술을 배울 수 있는 환상적인 모델이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매 학기 1학점 과정에 등록하고일상에서 NVC를 연습하게 된다.

 

강사인 크리스틴 킹(Christine King) Nonviolent Communication Santa Cruz에서 일하고 있으며, UCSC에서 이미 가르치고 있는 이다그는 “이 교육은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고 그 관점이 어디에서 왔는지 이해하는데 초점을 둡니다무엇이 그 사람을 동기 부여하는 지 알게 됩니다그리고 또한 우리 모두는 인간으로서 중요한 어떤 Need들을 충족하려고 한다는 점을 알게 됩니다” 라고 말한다.

 

가을 학기가 시작된 첫 번째 주말많은 학생들이 화창을 날씨를 즐기고 있는 토요일이 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들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워크숍에 참가했다이 워크숍에 참가한 UCSC 3학년생이자 기숙사 어드바이저인 하비에르 아기레(Javier Aguirre)는 “놀라워요알게 된 지 채 2주도 안 된 사람들이 서로 마음을 열고 자신의 느낌을 드러냈어요전혀 예상하지 못한 일이에요유대감을 느끼는 놀라운 순간이었어요나는 그날 NVC와 사랑에 빠졌어요.

 

이 새로운 기숙사 공동체는 13세기의 페르시아 시인인 루미의 시 ‘들판’에서 이름을 따와 “루미의 들판”이라고 불린다“옳은 것 그른 것 그 생각 너머에 들판이 있네나는 당신을 거기서 만나리우리의 영혼이 그 푸른 들판에 누울 때 세상은 너무나 충만해 얘기할 것조차 없네생각언어 심지어 ‘각자’라는 말조차도 아무런 의미가 없네.

게시글 공유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