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C(비폭력대화)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을 위한

한국NVC센터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NVC(비폭력대화)

캐서린칼럼

가슴이 열린 채로 흘릴 눈물은 다 흘리고 웃을 것은 다 웃으면서 힘내시기 바랍니다

  • 한국NVC센터
  • 2012-12-24 03:42:00
  • 221.167.233.11

NVC의 Need 목록에는 '인생예찬 (축하애도)'이 있습니다.

축하는 아이나 새로운 생명의 탄생결혼졸업 등을 같이 모여 즐거움을 나누는 것입니다.
애도는 사랑하는 사람이 죽었을 때나 추구하던 꿈이나 계획을 접어야 하는 때에 합니다.
애도를 할 때도 함께하는 것이 좋습니다온전한 삶은 둘 다를 포함하니까요.

우리 각자에게는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가치를 두는 것우리가 살고 싶은 세상에 대한 꿈즉 우리의 Need들이 있습니다.
'
어떤 특정한 사람'이 그것을 실현해주기를 바라는지는 Need를 충족하려는 수단과 방법입니다.
그러나 우리 모두에게는 선호하는 방법이나 사람이 있습니다.
이번 선거가 끝나고, 축하를 하고 있는 사람이 있고반면에 애도를 혼자서 혹은 같이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애도를 할 때 중요한 것은 Need의 아름다운 에너지와 계속 연결하면서 절대로 그 Need들을 포기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리고 한번 돌아보면서나와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 대해서 내가 적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는 않았는지,
그 사람들이 그동안 느꼈을 소외감에 대해 공감을 해주어 본적이 있는지에 대해서 생각해 볼 필요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제 그 사람들을 어떻게 끌어안아 골을 좁힐 것인지.
우선 나의 가정에서 나와 의견이 다른 사람을 어떻게 존중하면서 가슴을 닫지 않으면서 공감으로 듣고 연결을 시도해 볼 것인지.

우리 사회가 성숙하기 위해서는 서로에게 막연한 두려움을 넣어주는 서로에 대한 적의 이미지를 내 안에서 우선 해결해야 할 것입니다.
우선 내 자신이 그것에서 해방이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가슴이 열릴 수 있도록.

그리고 다시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쓸 것인지.
어떻게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슈들을 계속 살려두고 추구할 것인지.
어떻게 한 약속이 지켜질 수 있도록 계속 상기시킬 것인지.
어떻게 자신을 준비 할 것인지.

이 모든 일을 열린 가슴으로 할 때 일이 덜 힘들고 좀 더 조화롭게 펼쳐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 가슴이 닫혔을 때는 몸과 마음이 위축되고 긴장되고아무런 에너지를 느낄 수 없습니다.
그리고 자책을 하거나 남을 미워하며 비참한 느낌이 듭니다.
그러나 마음이 열려있을 때는 내 안에서 나오는 에너지를 느낄 수 있고 행복하고 너그러워 집니다

어떤 일이 있더라도슬프고답답하고비참하더라도그래서 애도를 할 때라도 가슴은 절대로 닫지 마시기 바랍니다.
가슴이 열린 채로 흘릴 눈물은 다 흘리고또한 웃을 것은 다 웃으면서 힘내시기 바랍니다.



NVC 애도 프로세스 (아주 천천히)

 

 1. 그 상황에서 슬픈 마음을 충분히 표현한다. (큰 소리로 자칼쇼를 해 볼 수도 있다.)


2. 충족되지 않은 Need를 찾는다.

(1) 이 Need들이 충족되지 않는 것을 충분히 애도하고,

(2) 이 Need들이 나에게 얼마나 중요한지 그 아름다움과 연결한다.

(3) 어떻게 이 Need들을 계속 추구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부탁을 한다.

자신에게:

다른 개인에게:

공동체에게: 


3. 이 상황에서 내가 받은 선물을 찾아본다(충족된 Need: 없을 것 같아도 열심히 찾아본다.)


4. 지금 나의 몸과 마음이 어떤지 살펴본다.


5. 자기 돌보기를 한다. (차 마시기좋아하는 음악듣기목욕하기산책하기 등)


 

사랑하는 마음으로

캐서린 한 드림

 

게시글 공유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