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C(비폭력대화)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을 위한

한국NVC센터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NVC(비폭력대화)

캐서린칼럼

[나누는 글] 아프리카 시에라리온 군사아카데미 교육과정에 NVC 도입 추진

  • 한국NVC센터
  • 2012-06-11 03:35:00
  • 221.167.233.11
* 다음 글은 CNVC trainers' and coordinators' email forum에 2012년 6월 2일 게재된 글입니다.
 
 
안녕하세요?
 
제가 2010년부터 네 차례 방문했던 시에라리온(Sierra Leone, 아프리카 서부 국가)에 일어난 일을 축하하고 싶습니다. 프리타운(Freetown)에서 밤 비행기를 타고 어제 집에 돌아왔고, 지금 일어나 깊은 감사와 기쁨을 나누고자 합니다.
 
천주교 프리타운과 보(Freetown and Bo) 대교구의 정의평화위원회 초청 (내 스위스 친구인 필립 랑그로츠Philipp Langlotz의 초청)으로, 2010년에 처음으로 시민과 하사관, 장교 몇 명이 섞여 있는 그룹과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두 해에 걸친 시범 프로그램에는 마크 월시(Mark Walsh)와 레이 테일러(Ray Taylor)도 함께 참여 했습니다. 2011년에는 그곳에 두 번 방문하여, 존 키니언(John Kinyon)과 아이크 라스터(Ike Lasater)가 개발한 NVC 중재를 소개하고 교육 했습니다.
참석했던 장교들이 그들의 스탭에게 추천하였고, 고위 장성들을 위한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만들었습니다.
 
지난 2주 동안 저는 제가 2010년부터 교육했던 그 그룹을 다시 교육했고, 그 장교들이 만든 프레젠테이션에 함께 참석해달라는 초대를 받았습니다. 그 프레젠테이션에는 과거에 갈등을 다루었던 방식과 NVC 중재를 통해 갈등을 다루는 방법을 다룬 동영상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우리는 국방부로 가서 참모총장인 윌리엄스 여단장을 포함하여 다섯 명의 최고 장성들을 만났습니다. 바로 그 자리에서 그 장성들이 NVC 중재를 군사아카데미의 커리큘럼에 포함시키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는 가까운 장래에 군대 내 모든 구성원들이 NVC와 NVC 중재에 관한 기본 교육을 받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난 이틀 동안, 저는 정의평화위원회와 군인교육센터 관계자들과 기본 구조와 “지금 실행해야 하는 일”에 관한 작업을 했습니다.
 
저는 다른 트레이너들이 시에라리온에서 교육을 시작하거나 계속한다고 생각할 때 걱정됩니다. 앞서 언급한 프로젝트에 관여된 분들이 편하게 일할 수 있도록, 시에라리온에서 사람들(시민과 군대가 관련된)에게 교육을 하러 처음 들어가기 전에 저에게 연락을 해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그렇게 해 주실 수 있는지요?
 
그리고 군대 교육과정에 NVC를 도입하고 있는 다른 국가를  알고 계신 분은 제게 알려주십시오.
 
고맙습니다.
 
잔 반 코에르트(Jan van Koert)
네덜란드에서
게시글 공유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