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C(비폭력대화)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을 위한

한국NVC센터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NVC(비폭력대화)

캐서린칼럼

나는 진정으로 무엇을 위해 사는가?

  • 한국NVC센터
  • 2020-11-12 10:15:00
  • 211.208.252.219

비폭력대화NVC를 배우며,

 

 

NVC를 처음 만났을 때 우리 삶에 의미 있는 변화의 가능성을 보고 열심히 배우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얼마의 시간이 지난 후 우리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결과를 보면서 실망과 함께 처음에 가졌던 가능성에 의심이 들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동안 워크숍이나 연습모임에서 경험했던 아름다운 순간들은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삶에서 일어나는 상황에서 느낌과 욕구를 찾으며 노력할 때 생생하게 진행 중이라고 믿습니다.  마샬은 더 큰 것을 믿었습니다. 우리는 모두 욕구의 에너지로 연결되어 있고 우리 존재 깊은 곳에서 신성한 쪽으로 성장하려는 충동이 느껴지고, 내면의 소리에 가슴이 뛰게 된다는 것을, 그리고 삶이 근본적으로 선함을 신뢰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NVC에서는 우리가, 여러분과 제가 지금까지 살던 삶과는 아주 다른 모습으로 사는 것을 추구합니다.

 

“지금 여기 있기”

 

“매 순간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사랑하기”

 

“사랑의 신성한 힘”에 우리의 삶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맡기고 따르는 것.

 

“높은 경지의 의식상태”에 이르러, 내면의 관찰자로 모든 것이 일어나는 것을 보기.

 

이 모든 것은 길러야 하는 중요한 능력으로 배워야 합니다. 그리고 그 다음 이야기를 하고 싶습니다. 

 

이런 수련에서 오는 영적인 깨어남 입니다.  우리는 어렸을 때나, 자라면서, 또는 NVC를 포함해 배우고 수련을 하는 동안에 영적인 체험을 하는 순간이 있습니다.  우주적인 힘과 저 너머에서 오는 소리를 듣고 깨어나 에고를 포함한 우리의 몸과 마음과 영혼이 우주적인 것과 하나가 되는 순간의 경험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런 경험으로 우리는 변합니다.

 

우리가 삶 자체와 맺고 있는 관계에 변화가 일어납니다. 중요한 변화는 우리의 삶에서 개인의 자기만족을 계속 추구하면서도 동시에 더 중요해지는 것은 신성한 사랑의 힘이 지금 이 세상에 나타나도록 내가 더 성장하고 다른 사람도 그렇게 되도록 기여하고 싶은 염원이 우리의 가슴과 영혼에 스며들기 시작한다는 것입니다.

 

영적인 경험을 통해 우리의 가슴이 열려 우리 밖이나 안에서 일어나는 것을 그대로 수용하면서 매순간 흐름 안에 있을 수 있는 가능성을 경험하고, 우리의 삶은 꾸밈이 적어져서 단순하고 가벼워집니다.

 

전체를 보고 전체를 느끼는 전체의 기관(器官)이 되어 중립의 위치에서 전체를 보는 눈이 됩니다.

 

NVC에서 말하는 다른 삶을 사는 것이 가능하다고 해서 그것이 쉽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NVC 의식으로 사는 것은 우리에게 가장 도전적인 동시에 해 볼 만한 일입니다. 우리가 기르는 공감의 능력으로 적의 이미지 없이 살 때 NVC는  결국 인류를, 환경을 구하는 중요한 힘이 될 것이 분명합니다.

 

우리가 알아야 하는 것은 우리가 신성한 에너지에 연결하여 진화의 agent가 되고 싶은 마음이 깊은 곳에 있다 해도, 동시에 우리 안에는 그것과 상관도 하고 싶지 않은, 변화하지 않으려는 다른 부분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 부분은 기를 쓰고 우리 삶을 쉽게 지배하기 위해 작고 같은 모양으로 변화 없이 살게 하려는 부분입니다.

 

우리 삶을 다음 경지로 끌어 올리는 의미 있는 변화를 위해서는, 그것을 향한 변함없는 의도를 길려야 합니다.

 

다음 연습을 매일 하면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조용히 안에서 묵상으로 할 수 있고, 저널로 쓰는 방법이 있고, 또는 신뢰하는 영적인 친구와 문답식으로 대화로 할 수 있습니다.

 

매일 아침 아무것도 하기 전에 10분 동안, 내 삶이 여기에 달리듯이 혼신을 다해 치열하게 스스로에게 질문을 해봅니다. 

 

1. 나는 진정으로 무엇을 위해 사는가?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궁극적으로 의미가 있는 것은 무엇인가?

 

   내 삶이 그것과 조화롭고, 내가 이 세상에 그 표현이 되기 위해 나는 무엇을 하는 것이 필요한가?

 

 

2. 그리고 매일 밤에 다시 10분을 들여서 다시 자신에게 묻습니다.

 

   삶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무엇이 궁극적으로 의미가 있는 것인가?

 

   나의 하루를 어떻게 살았나?

 

   나의 가장 깊은 진실과 일치하기 위해서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였나?

 

   어디에서 조금 더 할 수 있었을까?

 

 

3. 스스로에게 묻습니다.

 

   진화의 충동에 따라 영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 나는 무엇을 내려놓아야 하는가?

 

   우주의 창조적인 힘과 파트너가 되어 인류의, 우주의 앞날을 공동으로 창조해 나가기 위해 

   

   나는 무엇을 내려놓아야 하는가?

 

   무엇이 방해되고 있는가?

 

   나는 무엇을 포기하고 단념해야 하는가?

 

   나는 언제 그것을 뒤로 남길 준비가 될 것인가?

 

 

NVC의 부탁 단계에서 깨어남은 욕구의 신성한 에너지와 연결되어 그 에너지가 이 세상에 구체적인 모습으로 표현되는 사회변화Social Change에 기꺼이 참여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 에너지는 우리 본연의 진정한 모습이고 그 신성한 에너지는 우리를 통해 자신을 구현하고 싶어 한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안에서 이런 재정립이 일어날 때, 밖으로 그 신성한 에너지를 구현하게 됩니다

 

NVC와 많은 다른 커뮤니티에서 이미 이렇게 사시는 분이 많습니다.

 

우리 사회에서 결정적 다수가 이렇게 살기로 할 때 우리는 다른 사회를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캐서린 

 



출처: https://giraffeground.tistory.com/955?category=604637 [기린마을 이야기]
게시글 공유 URL복사